제목소방 경기 공채 합격 수기

조회수60

카테고리: 2023힙격,공채,소방(공채),기타,#최종합격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수험생활을 시작하고 저는 8시에 기상하여 꼭 아침을 먹었습니다.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꾸준한 운동은 필수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수험생활중에도 운동은 병행하였습니다. 운동이 끝나면 점심을 먹고 곧바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하루치 분량의 소단기 강의를 듣고 강의를 들은 부분에 대해서는 곧바로 교재로 복습을 진행하였습니다. 공부 도중에 졸음이 쏟아질 때에는 최대한 참다가 타이머를 맞추고 15분간 낮잠을 잤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잠을 억지로 참으면 오히려 집중력이 저하되고 그 순간은 잠이 달아나더라도 금방 다시 졸음이 오곤 했습니다. 그래서 너무 피곤할때는 딱 15분을 정해서 낮잠을 자면 집중력이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저녁을 먹을 때까지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저녁을 먹으며 30분가량 휴식시간을 가지고 다시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약 오후 10시 가량까지 제가 계획했던 학습을 마치고 수험생활의 스트레스를 풀어줄 휴식시간을 가진 후 12시에 취침하였습니다. 약 5개월간은 이런 패턴으로 공부하였고 마지막 3개월 간은 운동은 자기전 간단히 홈트로 대체하고 간단한 아침과 함께 기상하자마자 공부를 시작하였고 오후 12시까지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96점)
김동준 교수님의 강의와 교재를 활용하였습니다. 소방학개론은 소방관계법규나 행정법 같은 법관련 내용보다는 단순 암기로 이루어진 과목인 만큼 김동준 교수님의 두문자 정리, 암기법 등을 토대로 내용의 암기에 집중하였습니다. 기본강의를 모두 수강하며 그때 그때 배운 내용들을 바로 복습하였고 기본강의와 1회독을 마친 후에는 빠르게 기본서 2회독을 진행하였습니다. 2회독 후부터는 기출문제집을 토대로 기출문제와 기본서를 바탕으로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출문제집을 3회독하고 좀더 난이도 있는 객관식 문제집으로 넘어가 마찬가지로 객관식 문제집과 기본서를 바탕으로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객관식 문제집 역시 3회독을 마치고 그후로는 기출 오답, 객관식 오답에 집중하며 기본서는 항상 병행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소방관계법규(76점)
김동준 교수님의 강의와 교재를 활용하였습니다. 평소에 공부할 때도 법규에는 어려움을 느껴왔습니다. 법규의 많은 법령들은 암기가 잘 되지않았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김동준 교수님의 두문자 암기법 등을 활용하여 최대한 노력하였습니다.

행정법(92점)
써니 교수님의 강의와 교재로 진행하였습니다. 써니 교수님의 강의는 항상 수험생들이 이해하기 쉽고 기억에 남는 사례들과 함께 판례들을 설명해 주셔서 수많은 판례들이 있었지만 잘 기억해 낼수 있었습니다. 행정법은 아무래도 법규나 학개론에 비해 양이 많다고 느껴서 하루도 빼놓지 않고 조금이라도 계속 공부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동시에 기본서 1회독을 마친 후 빠르게 기본서 2회독을 진행하고 기출문제집에 집중했습니다. 이번 행정법 시험에 생소한 판례나 문항들이 꽤 보였지만 중요한 판례들을 잘 습득 해놓은 결과 생소한 판례가 있더라도 답을 고르기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다만 다음 시험부터는 최근 판례나 여러 새로운 판례들을 더 학습해 나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저는 소단기 면접을 수강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여러 면접 문항 예시들, 면접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 비언어적 행동들에 대해 배우고 중반 부부터는 각자 속한 조의 스터디를 통해 모의면접을 계속해서 진행하였습니다. 서로 면접자와 면접관이 되어 서로에게 질문과 피드백을 해주었습니다. 또한 저는 제가 속한 조 뿐만 아니라 체력학원에서 같이 준비하던 형들이나 다른 스터디 조원들의 모의면접에도 참여하여 면접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동일한 사람들과 면접스터디를 진행하다보면 질문이나 진행방식도 제한적이고 서로가 익숙해 질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새로운 방식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이렇게 오랜 기간동안 공부를 하는 것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수험생활 초기에는 1시간 가량 집중하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항상 그날의 계획을 세워 꼭 지키려고 노력하였고 타이머를 사용하면서 집중하는 시간도 점차 늘려나갔습니다. 초기에는 순공시간이 6시간도 채 되지않았지만 공부해야 될 양을 점차 늘려나가며 순공시간 10시간을 채울수 있었습니다.
필기시험 후 몸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실기시험에서 좋지 못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크게 좌절하였지만 면접 비중이 크게 올라가기도 했고 여기서 포기하고 싶지 않아 마음을 다잡고 소단기 면접학원에 등록하였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 결과 합격이라는 결과에 이를수 있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학습전략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합격한 저의 전략, 다른 합격자의 전략이 꼭 정답이 아닙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식과 실천가능한 계획 수립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을 늘리고 그에 따라 공부계획을 점차 늘려나가야 합니다. 문제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것은 기본서입니다. 기본서는 보고 또 봐야합니다. 모든 교재를 다 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한두가지 교재를 보더라도 완벽하게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완벽하게 습득할때까지 회독을 해나가고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실수 있을 것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