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여자 구급 경채 초시 합격수기!

조회수152

카테고리: 2023힙격,경채,구급,기타,#최종합격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2022년 11월 1일부터는 본격적으로 필기 공부에 매진하였습니다. 저는 집에서 독하게 공부했습니다. 워낙 성격이 마음먹으면 그대로 실행하는 스타일입니다. 재미를 붙이면 한 가지에 몰두하는 성격이어서 공부에 재미(?)를 붙이며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매일 기상 5-6시 사이 밤 12시 공부하다가 새벽 1-2시에 잠들어 잠을 거의 자지 않고 공부하였습니다. 공부 시간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얼마나 그날 무엇을 어떻게 가져 갔느냐가 중요합니다. 저는 제 스스로에게 집중하며 공부해왔던 것 같습니다. 공부 시간 같은 남이 얼만큼 공부하냐는 것에는 신경 쓰지 마시고 본인이 지금 소방학개론에서 뭘 모르는지에 집중해봅시다. 내일은 뭘 더 어디를 외워야하는지 신경쓰시다보면 시간이 항상 부족하실 겁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 필기 >
1) 소방학개론
- 기본강의 : 김동준 교수님
저는 기본 커리는 김동준 선생님 커리를 탔습니다. 첫 기본강의부터 모든 강의를 보았습니다. 심지어 라이브강의도 빼먹지 않았고 선생님이 올려주신 응원 영상도 보았습니다.!! 올려주신 퀴즈에도 참여하고 문제도 꼬박꼬박 다 풀어냈습니다. 모든 문제집도 다 풀었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것은 무조건!!! 카페를 이용해서 질문을 했습니다. 질문도 항상 빠르게 답변해주시며 명확하게 답변해주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인터넷강의 수강자로서 이부분이 정말 감사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여러번 질문하여도 잘 답변해주셨고 모르는 부분은 카페에 제가 직접 검색해서 찾아보기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법이 개정되면 즉각적으로도 반영해주셨어요.
- 문제풀이 : 백소나 교수님
선생님의 문제집은 전부다 풀었습니다. 제가 시간이 부족하여 기본강의나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게 아쉬웠습니다. 백소나 선생님 강의는 쉽고 차근차근 설명을 잘해주시는데 제가 시간이 많았다면 훨씬 더 도움을 많이 받았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문제집은 전부 다 풀었고 실제 시험에서도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2) 응급처치학개론
- 김태윤 교수님
우선, 제가 처음부터 강의를 따라가다가 마지막 문풀부터는 시간이 부족해 거의 따라가지는 못했어요. 아무래도 첫 시행되는 과목만큼 모두가 힘든 점이 많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강사님도 굉장히 힘드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끝까지 자리를 지켜주신 것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최선을 다해주신 것도 감사합니다. 교수님은 언제나 카페에서 답변을 빠르게 달아주시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은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은 항상 감사했어요.

면접 준비 과정
< 면접 >
- 면접은 제일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언제 이렇게 제 자신을 들여다 본 적이 있나 싶었습니다. 제 자신과 마주하는 과정이자 소방관으로서 앞으로 제가 어느 방향으로 갈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매일같이 울면서 필기, 실기보다도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면접은 자기를 잘 알아야하고 말하기 연습을 많이 해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스터디도 열심히 참여하세요!! 사람들 앞에서 많이 이야기 해보는게 중요합니다. 본인이 생각한 것 외에 많은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면접스터디를 2개정도 유지하고 개인적인 시간에는 계속해서 말하기 연습을 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일단, 먼저 소단기 교수님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언제나 최선을 다해 주시고 걱정해주시며 합격을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저는 비록 짧은 수험기간을 가졌었습니다. 하지만 누구보다도 악착같이 공부했고 제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게 공부해왔습니다. 어느 한 순간도 집중을 하지 않은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할 때는 정말 지옥같고 무너지는 순간이 많았었습니다. 초라한 내 모습도 싫고 그만할까 하는 순간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가보자는 마음으로 언제나!! 버틴 것처럼 버티다보니 합격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많은 수험생분들 힘들고 지치는 순간, 화가 나는 순간, 많으실 거예요. 제가 도움 드릴 수 있는 말은 이뿐이지만.. 그래도 지금 하시는 공부는 반드시 당신을 빛나게 해줄겁니다! 힘내세요!! 아자아자!!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이번 시험은 필기 50% 체력 25% 면접 25% 로 체력과 면접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필기는 당연히!! 준비를 열심히 하셔야하지만 체력은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체력 만점을 받았기에 이것이 합격으로 이끈 저의 전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체력 준비과정을 공유하겠습니다.
- 저는 원래 기본 체력이 좋은 편이어서 학원을 다니지 않았습니다. 9월 경에 집근처 체력학원에서 테스트를 받았는데 44점?정도 나왔어서 필기에 매진하는게 낫다고 판단하고 학원은 다니지 않았습니다. 12월경에 학원에서 하는 개인 PT 수업을 1시간 5회 받았습니다. 그리고 필기 합격자 발표 이후 PT 5회 1시간씩 받았습니다. 단체로 진행하는 학원은 다니지 않았고 개인적으로 운동을 했습니다. 집 앞에 헬스장에서 런닝머신으로 매일 같이 체력을 올려서 왕복오래달리기 만점 유지하는 것과 몸무게 증량으로 체력 올리기에 중점을 두며 개인적인 운동을 했습니다.
- 시험 당일에는 무엇보다도 고칼로리 음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안타깝게 오전 타임 시험이라 컨디션 조절이 좀 더 불리했지만 그래도 악착같이 관리했었고 빵에 버터바르고 잼, 땅콩버터 발라서 고열량 섭취하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이부분이 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가장 중요하건 부상방지!!입니다. 부상은 절대절대 무리해서도 안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