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울산 경채 합격했습니다.

조회수32

카테고리: 2023힙격,경채,구조,기타,#최종합격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우선 저의 공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합니다.
10월 1일 부터 3월초까지 시험날짜가 나오지 않았기에 4월을 목표로 시험에 임했습니다.
제 자신이 제 체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고 있었기에. 10월 1일이라는 기간을 정하고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3개월만 주 5일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평일 공부를 시작하고 하루 8시간의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4개월차 되던때부터 하루 10시간 이상의 순공 시간을 보내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특별히 집에 경조사가 있는 것이 아니면 항상 독서실로 출근했습니다
또 독서실에서도 그냥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닌 공부시간 쉬는시간을 계획을 짜서 순공시간을 체크하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저의 인강 선택은 일단 모든 강사님들의 강의를 들어보았습니다.
개론과 법규 두과목을 시험치는 경채로서 공채에 비해 여유는 있었지만 심리적 압박이 컷습니다.
우선 개론은 김동준 선생님과 백소나 선생님 두 분의 인강을 1회독을 했습니다.
기본서도 두 분의 기본서를 다 구입하여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그결과 개론은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와 교재가 조금더 많은 내용과 심화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작년에 시험을 보면서 문제유형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느낌이 왔기에 작은거 하나 빠뜨릴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김동준 선생님의 기본서를 선택하였으며,

김동준 선생님의 수업방식은 사실 초시생들이나 완전 노베이스는 설명을 듣지 어려운 감이있습니다.
가지가 뻗어나가는 마인드맵 형식의 수업이 진행되므로 회독을 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답답함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선행학습을 한다는 생각으로 1회독을 마무리 짓고 회독을 시작할 때면 가려운 곳을 긁어주듯 속 시원한 강의가 시작됩니다
또 수업방식 자체가 김동준 선생님은 경력이 상당하시기 때문에 수험생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인강 러닝타임이나 중간중간에 재치 있으신 말로 주목시키거나 집중시키시는 부분이 참 맘에 들었습니다.

이렇듯 개론은 김동준 선생님의 강의를 선택!

법규같은 경우는 백소나 선생님의 강의를 먼저 회독했는데, 다른 강의를 들을 필요가 없이 백소나 선생님의 강의는 귀에 쏙쏙 박히고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다들 생각하시는게 법규는 단순 암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법규를 공부한 결과 하루공부하면 다음날 남는게 거의 없고 휘발이 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암기하고 떠오르게 하는 능력! 이부분이 백소나 선생님의 가장 큰 장점이고,
법규자체를 이해를 시켜주시는 부분에 대해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이번 시험의 합격요소로 크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또한 법규가 12월 개정됨에 따라 수험생들에게는 크나큰 고비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백소나 선생님은 밤을 새가면서도 스케줄을 소화하면서도 다른 학원들의 개정판 자료를 보았는데.
가장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잘 구성해서 제작해주고 배포해주셨습니다.
본문내용과 요약내용으로 나누어 올려주셔서 분철하여 공부하기 가장 좋았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은 소단기 대구학원 면접을 통해 원장님이 직접 모의면접을 봐주셨습니다.
또한 스터디 그룹을 통해 조원들과 면접준비를 할 수 있음에 좋았습니다.
많은 기출자료 및 면접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셨고,
또한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히 체크해주셨습니다
이번 소방공무원 시험이 방식이 바뀌면서 무척이나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모의 면접을 통해 임기응변 능력을 키울 수 있었기 때문에 이번 시험에서 최종합격을 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모의면접은 총 3회 보았습니다.
인성질문 발표면접 등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고, 이로써 저는 자신감을 가지고 시험에 임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일단 멘탈관리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작년에 제가 떨어지면서 2주를 앓아 누웠습니다. 그 만큼 멘탈관리에 취약했다.
하지만 저는 공부를 시작하며, 어느정도 저의 패턴과 멘탈극복에 대해 생각하여, 실강 대구 소단기 학원에서 관리형 반에 들어가 담임선생님의 통제를 받아 공부를 했다.
두달정도 이생활을 하니. 자연스럽게 패턴이 생기고, 공부에 대한 효율이 많아졌습니다.
저는 두달정도 실강을 가서 스스로가 공부를 할 수있고, 순공시간을 채우고, 책상앞에 의자에 계속 앉아 있는 능력을 키웠던거 같습니다.
저는 운동을 좋아하는데 체력학원에서 체력준비를 하면서 공부하는게 도움이 컷던것 같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하고 멘탈케어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선생님들을 선택후 인강회독은 3-4회 정도 한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는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개론도 마찬가지이고 법규도 마찬가지이고 김동준 선생님 백소나 선생님의 요약집을 모두 샀습니다.
개론 법규 총 4권입니다. 원래 정리가 잘되어 있는 책인데다가
개론은 김동준 선생님 교재에 법규는 백소나 선생님 교재에 인강 회독을 하고 심화과정을 들으며 알게되거나 중요하다가 생각하여 필기한 부분까지
옮겨 적었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두분의 선생님의 각각 공통되거나 다르게 짚어 주신 핵심 부분들을 단권화 즉 한권으로 만들어 두분의 교육방향에 대한 내용들을 동시에 숙지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소 에 파는 투명포스트잇을 통해 요약집에 가득찰 정도로 정리를 꼼꼼하게 잘하였습니다.
그래서 암기법이 잇는 부분은 암기법으로 숙지를 하고, 아닌부분은 인강 회독후 그냥 요약집을 눈으로 계속 보았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