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경기 공채 최종합격 후기

조회수146

카테고리: 공채,소방(공채),~6개월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저는 수험기간도 짧고 일과 병행했기 때문에 최대한 가성비있는 공부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공부할 때만큼은 시간이 짧아도 최대한 집중해서 했습니다. 내년 시험이 3과목으로 줄어들어 고득점이 중요해지기 때문에 어쩌면 제 공부방식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과 일과 병행해도 공부할때만큼은 얼마나 집중하냐에 따라서 예상치 못한 결과를 받을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년부터 체력과 면접비중, 가산점이 중요해지는 만큼 가산점은 최대로 받으시고 체력시험 또한 4~5개월 정도 미리 준비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소단기 서비스 중에 저에게 합격예측 풀서비스가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필기 시험 후 자신의 배수가 어느정도인지 예측가능하게 해주고 체력시험을 보고도 필기+체력 점수를 포함한 예측 등수가 나오기 때문에 더욱 자신을 채찍질 하며 마지막까지 노력하게 만든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 가산점
21년도 기준 컴활 1급 총 3점
22년도 기준 건설기계설비기사 + 컴활 1급 총 5점

저는 이번 시험에서 가산점을 최대로 채운 것이 제 합격의 당락을 결정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1점이라도 부족했으면 1배수 안에 들지 못해 합격의 문에서 멀어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3년도부터 면접비중 25%에 가산점이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가산점 1점의 비중이 22년도보다 훨신 커질것입니다. 가산점을 최대로 채우고 들어가시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베이스
우선 객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영어는 토익 850점정도 나오는 수준이고 19년도 쯤에 한국사 1급을 취득한 정도의 베이스가 있었습니다.


* 공부
저는 일과 병행하고 각각 수험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가성비 있는 공부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 소방학개론 (70점 + 가산점 5점) - 김동준 기본서 + 기출600제
날이 갈수록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단순히 과년도 기출을 돌리기 보다는 기본서 회독에 집중했습니다.
제일 먼저 기본서를 1회독을 하고 기출 600제를 1회독을 하면서 어떤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이후 기본서 1번더 회독을 하면서 중요한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또한 기본서에 있는 날개문제에서 기출에 나오지 않은 김동준 선생님의 예상문제를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실제로 시험장에서 기출보다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들이 많이 나왔고 이해를 요하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기본서 날개문제 중 예상문제들이 실제로 나왔습니다. 절대로 기출뿐만 아니라 김동준 선생님의 예상문제를 필히 공부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1년도 시험 준비 (60점) – 그때당시 기출만 봐도 충분하다는 말이 있어 기출만 주로 공부하다가 정말 낮은점수가 나왔습니다)


2) 소방관계법규 (75점 + 가산점 5점) - 김동준 기본서 + 기출 500제
소방 법규 또한 소방학개론과 같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법규 또한 소방학개론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기본서의 날개문제중 예상문제에서 실제로 시험에 나왔습니다.

(21년도 시험 준비 (70점) – 소방학개론과 마찬가지로 기출만 공부하다가 낮은점수가 나왔습니다.)


3) 행정법총론 (80 + 가산점 5점) - 써니 기본서 + 써니 기출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과목으로 가장 걱정되는 과목이었습니다. 써니 기본서 강의는 정말 양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실제로 강의는 기본서 강의 1회만 들었을 때 시험이 약 두달정도 남았습니다. 이때 저는 기본서의 필기된 부분만 1회독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제가 느낀 바로는 행정법이 어렵지만 분명이 흐름이 있다는 것입니다. 써니 행정법은 그 흐름이 정말 잘 정리되어있었습니다. 저는 그 흐름을 최대한 파악하는 방식으로 기본서를 1회독을 하였고 헷갈리는 부분을 a4에 정리해서 그것을 주로 틈틈이 봤습니다. 써니 기출문제집은 시간이 없어서 다 풀지는 못했고 중요 표시가 되어있는 문제만 풀고 해설을 보며 공부했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정리해둔 a4만 보고 들어갔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첫 시험이라 그랬는지 생각보다 쉬웠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소방시험이 점점 어려워지는 추세를 봐서 다음시험에는 조금더 어려워 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공부를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한국사 (80 + 가산점 5점) - 문동균 판서노트 + 문동균 기출
저는 제일먼저 시대에 따라 a4용지에 정리를 하고 주로 a4용지만 보고 시대의 흐름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기출을 1회독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판서노트에 필기했습니다. 이후 a4용지와 판서노트에 필기 된 것만 회독했습니다.

(21년도 시험 준비 (95점) – 이때도 흐름을 최대한 파악하며 공부했고 판서노트 회독을 주로했습니다. 문제가 쉽게 나와서 높은 점수를 받을수 있었습니다.)


5) 영어 (75 + 가산점 5점) - 김수환 코드 영문법 + 8분컷 + 자이스토리 영어 기출
수험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영어에 투자할 시간이 정말 없어서 단어장조차 외우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저는 코드 영문법을 1회독만 하고 8분컷과 자이스토리를 몇일에 한번 정도만 풀었습니다.

(21년도 시험 준비 (80점) – 이때도 마찬가지로 22년도 시험과 비슷하게 공부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020.12 ~ 2021.04 (약 5개월)
2021.12 ~ 2022.04 (약 5개월)

모든 시험은 일과 병행해서 실제 공부 일수로 따지면 적습니다
21년도 시험에서 필기는 소단기 컷 기준으로 0.9배수 안에 들었으나 체력에서 과락나왔습니다.
22년도 시험에서 필기+체력 환산이 딱 소단기 컷이었습니다.

목록
이전글 대구 공채 22합격
다음글 합격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