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상세보기

[2025년 경채 구급] 소방단기 덕분에 합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경채

구급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5 경채 구급 응시과목 소방학개론,응급처치학개론
총 수험기간 6개월~ 1년 시험 응시 횟수 1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아르바이트 병행 평균 학습 시간 8~10시간
평균 회독수 9회 이상 평균 문제풀이 권수 4권 이상
공부방법 독학,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사람이였습니다. 하지만 새벽 늦게까지 할 수 있는 사람도 아니였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 엄마가 운영한 카페 근처에 있는 스터디 카페를 장기로 결제를 해놓은 뒤 아침 7시에 출근하시는 어머님 차를 타기 위해 억지로라도 일어나려고 노력했던것 같습니다. 그렇게 아침에 공부를 시작하면서 시험 2~3개월 전에는 시중에 있는 문제들을 먼저 풀면서 시작한 후 오늘 하루의 제 자신에 대해 평가를 했습니다. 그 평가에 따라 하루에 공부할 범위와 단원을 정하여 회독과 문제풀이를 병행하며 공부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우선 소방학개론은 백소나 교수님 강의를 우선 듣고 기초를 쌓아올렸습니다. 맨 처음 1회독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들은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이후 2회독~5회독까지는 최대한 이미 이해가 다 되었다고 확신이 들었던 부분까지도 최대한 다시보고 가지고 가려고 노력했고 6회독 이상부터는 제가 약한 부분을 더 중점적으로 보며 공부했습니다. 또한 저는 소방단기 프리패스를 이용하여 소방단기에 있는 다른 교수님의 강의 또한 들을 수 있었기 때문에 문제풀이 문제, 특강 등을 이용하여 백소나 교수님의 문제 형식과 다른 교수님의 문제 형식을 같이 습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면접 준비과정 저는 초시였기 때문에 면접의 방향부터 잡고 가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면접 학원에 등록해 수업을 받았었습니다. 수업을 받으며 면접의 방향을 잡고 인성면접에 대한 답변을 탄탄히 만들며 준비했습니다. 또한 같이 공부했던 동기들과 체력학원을 통해 알게되어 같이 면접 스터디 2개를 하면서 각각의 스터디에서 발표면접과 인성면접을 준비했고 모의면접을 통해 고쳐야할 나쁜 습관들, 말투들, 불안한 시선 등을 알게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 개인적으로도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또한 발표면접을 준비하기 위해 각자 발표면접할 주제를 선택해와 제비뽑기로 뽑아 바로 그 자리에서 실제 면접과 동일하게 10분의 타이머를 설정해놓고 그 사이 주제를 파악하고 발표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훈련했습니다.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저는 초시였기 때문에 필기, 체력, 면접 모두 처음 갈피를 잡는거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필기는 백소나 교수님의 강의 하나하나, 특강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찾아 공부했고 강의를 들었음에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네이버 카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같은 궁금증을 두고 질문한 사람이 있는지 검색해보고 같은 궁금증에 대해 글을 올린사람이 없다면 글을 작성하여 질문했습니다. 백소나 교수님께서는 그러한 질문에 빠르면 당일날, 아무리 느려도 이틀 안에는 꼭 답해주셨고 궁금증을 해결하며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체력과 면접은 실제로 경험해보았던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실제로 경험해보았던 주변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며 어려움을 이겨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를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을 하나 꼽자면 필기를 준비하면서 비슷한 단위, 비슷한 단어, 비슷한 숫자 등을 수첩을 이용하여 한눈에 비교하며 외울 수 있도록 만든 수첩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맨 앞 단원과 맨 뒤 단원에 각각 비슷한 단어가 있다면 보통 차례대로 회독하기 때문에 비교하기 어렵고 헷갈려 이게 시험에는 치명적인 실수가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꼭 수첩에 다른 장이 아닌 한 장에,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든 암기 수첩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소방학개론, 응급처치학개론 둘 다 이론 강의는 한 교수님 강의를 듣고 그 외 문제풀이는 특히 모의고사 문제집은 여러 교수님의 문제집을 구매하여 여러 교수님의 문제 스타일을 경험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 또한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이 아니였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