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상세보기

[2025년 경채 구급] 벼락치기로 준비하는 것은 안일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채

구급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5 경채 구급 응시과목 소방학개론,응급처치학개론
총 수험기간 6개월~ 1년 시험 응시 횟수 1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아르바이트 병행 평균 학습 시간 8~10시간
평균 회독수 7~8회 평균 문제풀이 권수 3권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시험년도 작년 10월부터 시작하여 남들에 비해 조금 늦게 시작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급하게 진도를 빼지 않았습니다. 응급처치학개론, 소방학개론 각각 하루에 오늘 수강할 강의 개수를 정해놓고 차근차근 준비했습니다. 워낙 두 교수님께서 리드를 잘 해주시기에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어느정도 강의를 다 들었다고 판단했을 때 기본서 회독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했고, 필기시험을 볼 때까지 기본서 회독 + 문제풀이하는것을 중점을 두었습니다. 필기시험 2달 전 쯤부터 아침 9시 기상, 2시간마다 10분 휴식시간을 가졌고, 식사시간을 제외하면 하루에 8~10시간 정도 공부를 했습니다. 수능을 치뤄본 적이 없기에 이렇게 장기전을 준비하는 것이 다소 낯설었고 멘탈, 체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험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언을 드리자면, 처음부터 너무 빨리 달리지 마십시오!! 공부기간을 좀 오래잡고 여유롭게 차근차근 교수님들 강의만 따라간다면 긍정적인 결과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은 처음 공부해보는 과목이기도하고 공부할 양도 상당히 많기에 처음에는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백소나 교수님은 워낙 유명하시기도 했고 저의 지인들께서도 강력하게 추천해주셨던 분이기에 믿고 차근차근 따라갔습니다. 강의 중간중간, 마무리 단계에서 도식화를 굉장히 깔끔하게 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교수님께서 여러 강의를 준비해주셨지만 저는 준비기간이 그리 넉넉치 못했기 때문에 교수님께서 추천? 필수? 라고 해주셨던 강의만 들었고 기본서 회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본서 회독 많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응급처치학개론은 소방 시험에 생긴지 얼마 안된 과목이기에 데이터가 조금 부족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작년 시험 출제되었던 문제를 잘 찝어주셨다고 들어서 믿고 따라갔습니다. 강의에서도 핵심만 딱딱 설명해주시고, 중요한 부분을 잘 짚어주셨습니다. 마찬가지로 기본서 회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면접 준비과정 소방 면접은 발표면접과 인성면접 두가지 파트로 나뉩니다. 인성면접은 들어보았으나 발표면접이라는 것이 다소 생소했습니다. 시험 당일 소방 관련 주제를 알려주고 지원자는 해당 주제를 정리하여 면접관 3명 앞에서 발표해야합니다. 발표면접이 끝나면 곧 바로 그 자리에서 인성면접으로 이어집니다. 발표+인성면접 총 25분이라는 시간동안 면접관들 앞에서 말을 해야했기에 준비를 열심히 해야했습니다. 지역별로 면접스터디원을 찾아다녀 모의 면접을 많이 가졌습니다. 본인 포함 6명 정도가 가장 적당한 스터디그룹이라 생각합니다. 면접학원을 등록하는 것도 하나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본인 취향에 맞춰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체력시험과 동일한 비중(25%)을 가져가기에 열심히 준비해야 합니다!!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장기전을 치루는 만큼 멘탈, 체력적으로 많은 부담이 됐습니다. 만약 불합격하면 어쩌지?? 라는 부정적인 사고보다 아 이번에 꼭 합격해야겠다 같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주변에 같이 준비하는 친구나 지인이 있다면 서로 의지해서 무너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하다 막히면 환기라도 할겸 + 체력시험 준비할 겸 밖에 나가서 러닝을 뛰었습니다. 교수님들 강의 잘 따라가고 본인 의지만 확고하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기시험도 중요하지만 체력, 면접 시험도 그에 상응하게 준비가 필요합니다. 필기 끝나고 체력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본인 체력이 조금 뒤처진 것 같다고 느끼면 필기시험 1~2달 전부터 체력학원 or 개별적으로 운동 병행해야 합니다. 이번에 체력시험 응시자들 평균이 저번에 비해 많이 올라왔다고 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많은 분들이 제각각 합격수기를 남기실텐데 사실 가장 중요한건 본인만에 공부스타일을 찾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벼락치기에 자신있다고 해서 소방시험도 벼락치기로 준비하는 것은 안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전이라고 생각하고, 처음부터 급하게 진도 빼실 필요 없습니다. 차근차근 본인에게 맞는 공부습관 길들여서 준비한다면 꼭 합격하실겁니다. 중간중간 어려움 느낀다면 각 교수님들 카페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페에 질문 & 검색해서 찾아보시면 막힘 없이 해결하실 수 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풀서비스 이용 적극 권장드립니다. 모의고사, 합격예측 등 본인 실력 확인하는 데에 이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