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상세보기

[2025년 경채 구급] 불가능은 없습니다.

경채

구급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5 경채 구급 응시과목 소방학개론,응급처치학개론
총 수험기간 6개월~ 1년 시험 응시 횟수 1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전업 수험생(휴학생 포함) 평균 학습 시간 8~10시간
평균 회독수 7~8회 평균 문제풀이 권수 4권 이상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스터디 카페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6시 기상하여 아침밥을 먹고 7시에 스터디 카페를 가, 그날 계획해 두었던 강의를 듣고 문풀 및 기출, 개념 다잡기를 하였습니다. 이후 점심 먹기 전 운동을 하고서, 오후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후 12시에는 집에 와 잠에 들었습니다. 스터디 카페를 오고 가며, 손에는 항상 걸으며 볼 자료들이 손에 쥐어져 있었고 이것들이 매우 큰 힘이 되었습니다. 스스로 정리한 단권화를 보며 안외워지는 것들이 외워지고, 헷갈리던 개념이 갑자기 머리에 번개를 맞은듯 깨닫기도 합니다. 자기 전 강의 요약 관련 헷갈리는 진도 내용을 틀어 놓고 그것들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피로감과 함께 잠에 들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초시였기에, 강사 선택이 무엇보다도 중요했습니다. 맛보기 강좌 1화를 1분 듣자마자 소나쌤이구나 바로 선택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합격에 가장 중요했던 나비효과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ㅠㅠ 매 강의마다 개념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 설명을 갈무리하여 정리한 끝에 있는 한판정리가, 개념이 가장 중요했던 저에게 너무도 소중했습니다. 첫 1회독이 너무 어려웠어요. 분명 봤던건데 틀리고, 문제에서도 이게 맞나? 싶어서 틀리고. 그럴때 일수록, 틀린 내용에 대한 개념을 다시 한번 다잡고 가는게 너무나 중요했습니다. 물론 저는 그렇게해도 또 틀렸지만요. 또 틀려서 결국엔 그 관련 문제들을 모두 풀고, 나중엔 그 틀리고 또 틀린 애들을 모으고 모아 저만의 액기스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나중엔 그 액기스 오답 또한 몇 번이고 반복 풀이를 하니, 점수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시기가 찾아오는듯 했습니다.
면접 준비과정 체력학원 같이 다니던 사람들과 개인 스터디, 면접학원을 통한 면접 두 개를 준비하였습니다. 면접학원에서도 스터디를 꾸렸기에, 스터디를 총 2개를 병행하였습니다. 1주일 6회는 스터디를 하였으며, 매 스터디마다 새로운 주제, 새로운 내용에 대해 스터디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 스터디에도 경청하여 제대로된 피드백을 해주려 노력했으며, 이 또한 저의 면접에도 큰 양분으로 다가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기에, 매 회마다 진지하게 임했습니다. 열심히 한 면접 내용들에 대한 피드백을 집에가 작성하고, 그 다음날 준비할 면접에 대한 공부 및 요점 정리를 하였습니다.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정말 같은내용을 무한반복하는 무한회독 기간에 들어가게 되면, 진짜 진짜로 너무 힘듭니다. 같은 내용,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또 보고 또 보는 그 기분은 정말 안 해본사람은 말하기 힘들 정도의 감정입니다. 그럼에도, 그렇게 지겹게 보았던 내용에 대해 완벽숙지를 못하여 문제를 틀리는 순간 온갖 자괴감과 괴로움이 한번에 덮칩니다. 회독시 내가 안다고 생각한 내용에 대해 스스로 메타인지를 통해 합리화로 넘기려 하는지, 진짜 모르는데 아는척 하는지, 진짜 모르는지, 진짜 아는 지를 스스로 확실한 분별을 해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풀 또한 틀린것을 또 틀리는 경우 자괴감이 이루 말할 수가 없는데, 멘탈을 다잡고 이 다음번엔 절대 안틀려야지 하는 마음가짐으로 풀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기화펜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문제를 1회만 풀고 말것이 아니라, 표시해놓고 2~3회 반복하여 풀었던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회, 2회, 3회 풀었을 때 답/오답인지를 확인해보면, 어떤것에서 내가 개념이 흔들리는지를 한눈에 볼수 있었고, 1회~3회 모두 오답한 문제들은 모두 싸그리 모아 반복문풀 하였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지금와서 돌이켜보면 결국은 무한회독+무한문풀+오답노트화 단권화 이것이 핵심인듯 합니다. 결국에는 내가 모르는 내용을 채워나가는 것이 점수 상승의 길인데, 그것을 빠르게 추리고, 빠르게 채워나갈 수 있으며,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개념이 흔들리지 않게 꽉 잡을 수 있는 길인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