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상세보기

[2025년 공채] 묵묵히 해나가면 합격에 도달한다.

공채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5 공채 응시과목 소방학개론,소방관계법규,행정법총론
총 수험기간 6개월~ 1년 시험 응시 횟수 2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전업 수험생(휴학생 포함) 평균 학습 시간 6~8시간
평균 회독수 9회 이상 평균 문제풀이 권수 2권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스터디 카페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잠이 많은 편이라 하루에 8시간이상 자지않으면 컨디션이 좋지 않아 최대한 수면시간을 가져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소방사 시험은 체력시험도 있기 때문에 체력이 중요한 만큼 운동도 같이 병행하여야 했기에 수면시간을 지키도록 노력했습니다. 12시에 수면에 들어가서 8시 기상 후 아침을 먹고 준비하여 10시 가량에 스터디카페 자리에 착석해서 공부를 시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는 점심을 먹으면 졸음이 오는 타입이라 아침을 든든하게 먹고 점심은 건너뛰거나 가벼운 에너지바로 대체로 오후 타임까지 쭉 공부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리고 5시경에 스터디 카페에서 나와서 집에서 저녁을 먹고 난 후에 저녁 6시에서 8시경까지는 집에서 복습을 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헬스장에 가서 달리기나 유연성 운동을 위주로 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우선 저는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는 백소나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고, 행정법은 박준철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소방학개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첫째도 둘째도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3회독까지는 최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빠르게 회독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많아 딱히 암기할 부분은 크게 없었습니다. 소방관계법규의 경우는 6개 분법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시설법이나 공사업법같이 어느 정도 연결되는 내용이 있어서 초반 회독 시에는 최대한 전체를 크게 그려보려고 노력했고, 어느 정도 저만의 뼈대가 완성되었을 때는 세부적인 사항들을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행정법의 경우는 기출을 여러 번 보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해서 기출 강의나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회독했습니다.
면접 준비과정 저는 체력 학원에서 만난 같은 지역 소방 공무원 준비생들과 스터디를 만들어서 공부했습니다. 5명이서 스터디를 진행했고 체력 시험이 끝나자마자 스터디 일정을 조율해서 스터디를 시작했습니다. 첫째 주에는 본인의 경험(본인의 가치관, 성격의 장단점, 공직관, 실패 경험, 성공 경험 등)을 정리해 나가며 인성 면접을 대비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때 정리한 내용이 인성 면접의 뼈대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인성 면접 기출 문제 유형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모두 할 수는 없어도 자신의 뼈대를 가지고 있으면 같은 답변이라도 여러 가지 인성 면접 질문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발표 면접의 경우 기출되었던 주제를 스터디에서 시간을 재서 써보고 직접 발표해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갔습니다.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우선 올해 소방공무원 공채 필기시험의 문제가 굉장히 난이도가 높고 지엽적인 문제들이 평년대비 많이 나왔습니다. 저 또한 시험장에서 문제를 받아봤을때 머리가 너무 멍해져서 평소실력대로 발휘하지 못해서 필기점수가 제가 예상했던것 보다 낮게 나와서 실망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어려운 만큼 남들도 어려웠던지라 필기를 합격하였고 체력에는 자신이 있었던지라 체력에서 고득점을 받아 등수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면접 또한 평소에 말주변이 없었던지라 처음 스터디원들과 모의면접을 했을때는 벙어리가 된 것 마냥 말이 안나왔습니다. 하지만 스터디원들의 격려와 조언 덕분에 문제점들의 보완할 수 있었고 실제 면접에서도 좋은 발표를 했던것 같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소방학개론의 경우 처음부터 너무 암기하려고 덤벼들면 좋은 성적을 받기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최대한 이해를 가지고 회독을 해나가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계산문제는 이제는 버릴 수 없는 필수적인 문제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계산문제가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백소나선생님의 계산문제 특강을 듣고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방관계법규의 경우 6개분법이 딱딱 떨어지는것보다 연계되어있는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본인 만의 뼈대를 잡은 후에 세부적인 사항을 암기해나가면 훨씬 수월하게 공부하실 수 있을겁니다. 행정법은 사실 이해도 중요하지만 기출을 여러번 보는것 밖에 답이 없는거 같고 저는 기출을 최소 10번 이상 돌리니 내용도 이해가 됬었던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