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짱짱한 강사진이 마음에 들어 결재하게 되었습니다

조회수665

카테고리: 2019합격,경채,구급,~6개월,#최종합격

안녕하십니까 2019년 최종 합격자 조00입니다.

시험준비기간은 19.01.01~19.04.04, 약 3개월이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대학병원 이직 후 간호직공무원을 준비하려다가 시험준비기간이 짧아 친구 남편의 추천으로 소방공무원을 준비한 케이스라 조금 늦게 시작하였습니다.

우선, 소방공무원 준비를 위하여 소단모/ 소사모등 카페에 가입하였고 제일 추천많이 받은 소방단기 0원 프리패스를 결제하였습니다. 수험기간이 짧아 내년까지 생각하기도 하였고, 무엇보다 2년이내 합격시 환급, 그리고 짱짱한 강사진이 마음에 들어 결재하게 되었습니다

 

구급을 준비하는 간호사/ 응급구조사선생님들은 일단 경채는 가산점이 없으므로 지원조건인 일종보통이 없으신 경우에는 빨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운전 경험이 없었던 터라 수험기간 중 한달가량을 운전면허를 준비하면서 조금 마음 고생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시험과정>

운전면허로 1달가량을 소진한 후였고, 이직 후 바로 공부하자니 집중이 되지 않아 집 앞 독서실을 끊고 하루 12시간정도 공부(오전 10-12시 ~ 새벽 12시30분) 하였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인터넷 강의 틀고 무작정 공부하다가 핸드폰 등으로 버리는 시간이 많아 한달 반 남은 경부터는 달력에 순공시간을 표기하고, 핸드폰을 잠그면서 공부하였습니다. 평균 순공 시간은 9시간 정도였던것 같습니다.

저의 공부방법은 하루에 무조건 3과목 다 돌리고 강의 시 들어주는 예시는 모두 다 적었으며 복습을 철저히 하였습니다.

혹시라도 단기로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제가 공부한 과정을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국어 - 이태종 ( 태종국어 기본 개념완성 / 교재:태종국어기본서 3권) : 85점

*2강/일 수강

이태종선생님이 문법으로 유명하여 이태종선생님 강좌를 들었습니다.

고등학교때 2~3등급정도 나왔던 터라 국어를 쉽게 생각하였는데 공무원 국어를 공부하면서 멘붕에 빠지길 수차례였던 것 같습니다. 굉장히 암기할 부분이 많고, 한자성어까지 있으므로 단기간에 몰아서 공부하기보다는 무조건 매일, 꾸준히 공부해야할 것 같습니다. 저는 일단 강의에서 나오는 이태종선생님께서 들어주는 예시, 팁, 설명들을 무조건 책에 적었습니다. 노트정리는 처음에 하였으나 시간도 부족하고 필기 속도가 느려 비효율적이라는 판단에, 그냥 책 한권이라도 제대로 파자 생각하여 책에 공간이 부족하면 노트에 필기하고 잘라서 책에 붙였습니다. 그래서 강의시간이 70분이면 저는 한강의 듣는데 20~30분은 더 걸렸던 것 같습니다.

강의 수강 후에는 반드시 빠르게 한번 리뷰하고 다음 강의로 넘어갔습니다. 복습같은 경우에는 3강의를 다 돌리면 6시간(국어 2-영어2-소방학 2~3강의), 남은 6시간으로 국어 2시간 / 영어 2시간/ 소방학 2시간정도 유동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익일 강의를 듣기 전에 전날 했던 부분을 다시 리뷰하였습니다. 3과목 중 제일 공부 많이 하였던 과목이고 비중을 많이 두었던 과목입니다.

혹시라도 공부하실 분들은 국어 절대로 놓지 마시고 꾸준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2.영어 - 김수환 : 90점

1)2019 소방 구문+독해_소방직 독해이론(공통)

-소방구문만 들음

2)소방독해 2.0(특채)

-14/31강만 들음

경채 영어는 생활영어라 솔직히 쉬어간다는 생각으로 편하게 들었습니다.

또한 김수환선생님께서 너무 쉽게 잘 설명 해주십니다. 토익점수 600점 이상이면 편히 들을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소방영어특성상 소방관련 단어들이 있으므로 그런 것 들만 조금 암기하시면 편히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어도 국어와 동일하게 강의 전 후 로 속성으로 리뷰하였고, 3강의가 끝난 후에는 꼼꼼히 복습, 암기 했습니다.

김수환선생님 너무 강의 센스도 좋으시고, 간간히 해주시는 농담들이 정말 공부하는데 많은 힐링이 되었습니다! 강추 합니다.

 

3.소방학 개론 - 김동준 ( 소방직대비 소방학개론 / 교재:소방학개론 2권) : 90점

김동준 선생님 수업또한 굉장히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너무 쉽게 잘 설명해주시고, 중간중간 소방에 관한 팁 너무 유용합니다!

강의수가 많긴 하나 정말 그만큼 자세히, 쉽게설명해주십니다! 초시생이라면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소방학도 외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여러번 반복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른 과목과 같이 김동준선생님께서 강의에서 얘기하는건 토씨하나 안빼먹고 책에다 적었습니다. 또한 김동준선생님같은 경우에는 챕터들어가기 그 단원에 대한 정리를 한번 하고 세세히 강의를 이어가십니다. 가이드라인이므로 정리하시것을 노트에 똑같이 적고, 노트부분을 책에 붙이고 그 단원 공부할때마다 정리해주신 부분을 보고 들어가면 더 이해력도 좋아지고, 체계가 잡히므로 암기가 쉬워집니다. 그렇게 정리해주실 때 그냥 지나치지말고 똑같이 적고 반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체력 :41점

필기 합격 후 체력시험으로 정말 많이 마음 고생 하였습니다. 4월4일에 시험이 끝나고 바로 체력학원을 등록하였는데 원체 기초체력이 없었던 터라 처음에는 주 3회 정규수업만 나가다가 약 2주전부터는 거의 매일 나갔습니다.

체력시험 쉽게 보시지 마시고 저처럼 막바지에 가시기보다는 여유되시는 분들은 적어도 2~3달전부터 체력을 준비하시면 몸도 덜 무리가실겁니다.

실제로 경북같은 경우 구급대원들의 체력 평균이 50점이니 절대 긴장 늦추지 마시고 열심히! 하십시요!

체력으로 점수가 뒤 바뀔수 있으므로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5.면접

면접은 면접학원에 다니면서 준비하였습니다. 면접학원을 가면 스터디조도 편성해주고, 실제 소방관들의 강의도 들을 수 있어 좋긴하나 제가 다녀본바로는 면접스터디를 하며 사회이슈를 조사해도 부족함 없다 생각합니다.

유튜브 ‘119안방’이 많이 유익하였고 그 외 소방관련 책/영화/방송/다큐멘터리등을 시청하시면 좀 더 면접에 잘 대답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실제 면접처럼 많은 질문을 하시고, 답을 해보셔서 집단/개별면접 준비하시기바랍니다.

 

* 필기시험은 60분에 60문제입니다,

저같은 경우 초시기도 하였고, 모르는 부분은 다 풀고 다시 확인하려하였는데, OMR카드 작성시 틀리면 수정펜을 사용할 수 없어 막판에 정말 불안감과 시간에 쫓기면서 시험을 쳤습니다. 그래서 국어를 다 풀었으나 OMR에 다 기입못하고 제출하여 정말 면접종료 후 최종합격발표전까지 불안에 떨면서 지냈습니다.

 

저는 기본서로만 하였지만, 여러분들은 모의고사등을 이용하여 한번씩 시간 체크하면서 풀어보셔서 저같은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길 바랍니다.

수험기간에 제가 많이 힘들었던 만큼 준비하시는 여러분들 또한 걱정과 마음고생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처럼 단기간에 준비하시는 분들은 필기에 많이 집중하시고, 시험고시장에서 시간 잘 체크하시면서 치기 바랍니다.

 

많은 불안감에 사로잡혀있을 때 친구가 얘기해주길 어차피 너는 이번이 아니면 다음에 될 아이가 아니냐고 얘기해줬던적이 있습니다.

어차피 이번이 아니라도 다음에 꼭 될 사람들이고, 이번에 마음고생 많이 하신만큼 다음은 더 수월하게 진행될거라 믿습니다.

 

꼭 내년에 좋은 결과 있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