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여자 공채 합격수기

조회수249

카테고리: 2023힙격,공채,소방(공채),기타,#최종합격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주변 공시생들을 보면 아침 일찍 일어나서 12시간씩 공부하는 것을 보고 무작정 따라해봤지만 저와는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후2시부터 밤 11시~12시까지 스터디 카페에 있었습니다. 중간에 휴식시간도 충분히 가졌습니다.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보다 저는 앉아서 집중하는 시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남들보다 순공시간은 적었지만 책상 앞에서는 최대한 집중해서 공부하려고 했습니다. 무작정 시간을 낭비하지 마시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본인에게 맞게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초시 때는 전적으로 이근상 교수님 수업과 이근상 교수님 교재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2022 시험에서 처음보는 문제 유형이 나와 제 공부법에 대한 의문이 생겼고 2023 시험에서는 다양한 교수님들의 강의를 듣고 문제집도 다양하게 사서 풀었습니다.
소방학개론 : 이해가 정말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초시 때 이근상 교수님 수업을 들으면서 소방학개론을 준비하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잘 가르쳐주십니다! 2023년 시험을 준비할 때는 백소나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초 강의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하나하나 들었고 또 다른 방식으로 설명하시고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을 해주셔서 재밌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재난파트 공부할 때는 정말 힘들었지만 백소나 교수님 덕분에 조금은 덜 힘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소방관계법규 : 저를 가장 힘들게 한 과목이었습니다. 무작정 외워야 하는 과목이었고 계속되는 법개정으로 정말 힘들었습니다. 무작정 외우기 보다 교수님들마다 만들어 두신 두문자 따는 것을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으로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문자를 따지 않고 그냥 외우게 되면 휘발성이 정말 강해서 날아가기 쉽습니다. 처음엔 이게 뭐야 싶지만 계속 반복해서 수업을 듣다보면 계속 나오는 두문자는 외우기 싫어도 자동으로 외워집니다. 또 저는 이근상 교수님이 노래로 암기법을 만들어 주신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불러주신 것과 따로 카페에 올려주신 노래를 다운받아 자기전에 따라 부르고 잤습니다. 교수님 수업을 안듣더라고 암기법 노래는 꼭 듣고 외우셨으면 합니다.
행정법총론 : 국가직 친구에게 행정법은 무조건 써니라는 말만 듣고 무작정 써니 교수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행정법이 진입장벽이 높지만 처음에 강의를 잘 들으면 나중에는 효자과목이 됩니다. 올인원 강의를 듣고 8월쯔음에 개강하는 오답노트 강의를 꼭 들어야 합니다. 저는 오답노트 강의를 밥먹는 시간에 드라마처럼 틀어놨습니다. 자주 반복해서 용어에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면접 준비 과정
초시 때도 운좋게 최종까지 가서 면접 경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바뀐 면접에 걱정이 되어 면접학원에 등록을 하였고 스터디를 2개 참여했습니다. 면접은 자료조사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방과 관련한 정책이나 새로 도입되는 제도들을 알고 있다면 면접에서 유리합니다. 초시생분들은 면접학원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고 거기에 본인의 경험을 잘 녹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터디를 많이 하는 것도 좋습니다. 본인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생각보다 많이 어렵습니다. 스터디를 통해서 말하는 연습과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원을 안 다니더라도 스터디는 꼭 참여하셨으면 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여자 공채는 진입할 때부터 어려웠습니다. 합격수기를 보면 정말 고득점 맞아야 합격할 수 있다는 내용이 많았고 실기 시험도 대부분 만점을 받는다는 얘기에 무턱대고 겁먹었습니다. 초시 때의 경험이 저에게 많은 용기를 준 것 같습니다. 초시에서 420점을 맞았지만 가산점이 없어서 1배수에 들지 못하였습니다. 제 생각보다는 1배수컷이 낮았고 자신감이 생긴 계기가 되었습니다. 2022년 최종발표가 난 이후 바로 가산점을 준비해서 실용글쓰기로 5점을 채우고 10월부터 다시 소방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가산점이 없으시다면 공부시작전에 가산점부터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소방관계법규가 저를 가장 많이 괴롭힌 과목이었습니다. 외우면 또 까먹고 외우면 또 까먹는 게 반복되어 오답노트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출 문제나 모의고사에서 틀린 문제의 원문을 찾아가 읽고 관련 내용을 제 나름 정리해 작은 노트에 적었습니다. 반복되는 내용도 다 적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외워졌습니다. 다른 과목은 몰라도 법규는 오답노트 하셨으면 합니다.
또 저는 소방단기 모의고사를 한 회도 빼먹지 않고 다 참여하였습니다. 내 수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정확한 수치로 나오기 때문에 열심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잘하고 있구나 하는 안심할 수 있는 정보가 되었기 때문에 오천원 아깝다 생각하지 마시고 꼭 모의고사 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