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써니 행정법 그것은 진리다

조회수302

카테고리: 2022합격,기타,기타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12년 임용되어 시험으로만 승진을 두번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소방장에 임용된 지 4년차가 되었고 다시금 승진 욕심이 생겼습니다. 우선 승진과목에 대한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나머지 과목은 소방교, 소방장 승진시험에서 한번 보았던 과목이기 때문에 그렇게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허나 행정법이라는 생소한 과목이 있었는데 저는 임용 당시에도 경력채용으로 행정법을 본 적이 없기때문에 더욱 생소했습니다. 합격을 한 지금도 소방위로 승진을 판가름하는 과목은 당연히 행정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리저리 강의를 알아보던 중 여러명의 유명 선생님들 강의를 맛보기로 볼 수 있었고 당연스레 써니 행정법을 선택하였습니다. 하여 2020년 11월 부터 소방승진 프리패스를 신청하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실패를 한번은 했습니다. 그 때 느꼈던 감정은 처참함이었고 절치부심하여 다시금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총 공부기간은 약 2년 정도이고 그 중 행정법을 공부했던 기간 역시 2년 입니다. 행정법은 사실 손에서 놓을 수 있는 과목이 안되기에 꾸준히 하였던거 같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박준철 선생님의 써니행정법 .. 그것은 정말 진리 였습니다. 다른 강사님들의 강의는 맛보기로 볼 수 있었기때문에 판단가능 하지 않지만 써니 행정법을 선택한건 지금 생각하여도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우선 개념이 잡히지 않은 저에게는 기본과정이 필요하였고 마침 강의 중에 기본 + 심화 올인원 과정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먼저 선택하여 들었지만 정말 처음에는 낙담을 많이 했습니다. 공무원이기에 법을 배우는 것은 익숙하다 생각하였지만 처음 보는 용어들과 이론들은 정말 저를 힘들게 했습니다. 항상 선생님이 강의 중에 하는 말씀이 있었는데 '한 번에 모든것을 이해하려고 하지말아라 당연히 처음은 이해가 안되고 힘들 것이지만 복습을하고 눈에 익힌다면 행정법 보다 쉬운과목은 없을 것이다' 이 말씀을 깊게 새기고 우선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소방위 승진을 준비하는 거의 모든 수험생분들이 마찬가지겠지만 저역시 육아로 인해 공부할 시간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집에서 항상 잠깐의 틈만 나면 써니행정법을 틀어놓고 보고 들었는데 시간이 많지 않은 저는 1.4배속으로 조절하여 들었습니다. 약 두달간의 시간이 흘렀고 처음 수강했던 강의는 그렇게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물론 이후에도 강의를 반복적으로 필요한 파트를 골라서 듣곤 하였는데 여기서 저는 행정법 고득점을 할 수 있었던게 아닐까 싶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써니행정법은 나름 체계적으로 강의가 구성되어 있는데 기초자 부터 어느정도 점수가 올라온 기본적 베이스가 있는 수험생을 대상으로하는 강의까지 있고 또 문제풀이나 최신판례 특강 등 다양하게 수강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소방승진 단기는 여기에서 엄청난 가성비가 있습니다. 행정법의 특성상 단 하나의 강의만 듣는다고 하여 고득점 할 수 없고 반드시 최신 판례나 문제풀이를 하면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이런 강의들을 다수 수강하였고 결론적으로 승진시험에서 2문제를 틀렸습니다. 틀린 2문제 역시 강의때 나온 판례들이나 이론이었지만 실수로 틀린 부분이라 많이 아쉬웠습니다.
또 하나 써니행정법의 특 장점 콘텐츠인 문제 앱 O, X 가 있지요. 저는 수험기간 내내 이 어플을 매일 실행하였고 몇 천 문제나 되는 이 내용들을 거의 100회 정도 전부 반복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을 칠 시기에는 거의 모든 문장과 문맥들을 외울 만큼의 수준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고 대부분의 문제들을 다 맞출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마지막으로 소방위 승진을 준비하는 많은 소방 수험생들에게 한 말씀 드립니다. 몇 개의 과목중 가장 어렵게 느껴질 과목은 당연히 행정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행정법의 핵심은 반복입니다. 모든 수험생들이 잘알지만 잘 되지 않는 것. 반복. 써니 행정법이라는 책을 저는 20여회 이상 수험기간 중에 정독을 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나중에는 정말 1회독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아지더 군요. 회독을 많이 하며 눈에 익히는 것이 답입니다. 또한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강의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저는 써니를 택하였고 그래서 지금 이렇게 합격수기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글이 물론 홍보 목적으로 쓰이겠지만 저는 정말 박준철 선생님께 고맙다고 인사드리고 싶네요. 판례하나를 설명하면서도 그에 따른 최근 비슷한 판례와 경향들을 다 말씀해 주시고 부가 설명 역시 다 해주십니다. 그렇다고 지겨운 강의도 아니며 행정법이 정말 재밌게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소방위 승진을 준비하셨던 모든 분들 정말 고생많으셨고 합격하신 분들은 오래도록 그 기쁨을 누리시고, 실패하신 분들 역시 그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다시 한번 절치부심하여 내년에는 꼭 좋은 결과가 있길 기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