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도 전북소방 공채 합격 수기

조회수70

카테고리: 2022합격,공채,소방(공채)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수험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불안해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안하면서 내가 붙을 수 있을까 자괴감에 빠지기 보다는 그 시간에 교재를 더 보는게 중요합니다. 잡생각에 빠지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공부해가면 반드시 합격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가끔씩 교재랑 강의 무료배포를 할 때가 있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써니 교수님의 하프 모의고사와 오답노트 무료배포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저는 처음에는 5과목을 소방법규와 개론을 하루에 하고, 다음날은 영어와 한국사, 셋째날은 행정법을 하였습니다. 행정법이 양이 많아 초반에는 행정법에 하루를 투자하였고, 나중가서는 소방법규와 개론을 하루에 하고 영어와 행정법을 다음날에 하고, 한국사는 하루에 한시간 정도 하였습니다.

소방학개론-85점
가장 많이 시간을 투자한 과목입니다. 초반에는 이근상 교수님의 기본강의와 심화강의를 들었습니다. 이근상 교수님이 설명을 정말 잘해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좀 더 내용을 추가하고 싶어서 김동준 교수님의 교재를 사서 2배속 압축이론을 들었습니다. 김동준 교수님의 책은 독학하기 정말 좋게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가독성이 좋고 내용도 많아서 놓치고 있다는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서는 꾸준히 회독하여서 회독횟수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읽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이근상 교수님의 백백백,고열반, 김동준 교수님의 동프,동형모의고사,백소나 교수님의 빨간불 파란불 모의고사를 풀어서 심화문제에 대비하였고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소방법규-100점
소방학개론과 마찬가지로 처음엔 이근상 교수님의 기본강의와 심화강의를 들었습니다. 특히 이근상선생님이 노래암기범은 정말 좋았고 저도 너무 내용이 많아서 외우기 힘들었던 것은 노래로 만들어 외워서 암기하기 쉬었습니다. 그리고 회독은 김동준 선생님의 교재로 하였는데 가독성이 정말 좋아 회독용으로는 최고였습니다. 나머지는 소방학개론과 마찬가지로 이근상 교수님의 백백백,고열반, 김동준 교수님의 동프,동형모의고사, 백소나 교수님의 빨간불 파란불 모의고사로 심화문제를 대비하여 100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행정법-100점
저는 써니 교수님의 기본 강의를 9급공무원 강의로 한번, 소방 강의로 한번 들어서 2번 들었습니다. 2번을 듣고 기본서를 회독하면서 판례가 머릿속에 꽂혀서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행정법이 처음에는 정말 양이 많아서 힘들었는데 나중에는 재미있고 효자과목이었습니다. 행정법은 기본강의와 기본서만 회독하여도 충분히 100점을 맞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불안해서 써니 단원별 모의고사와 실전동형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써니 교수님의 책 퀄리티는 제가 지금까지 보았던 책들 중에 단연 최고였습니다.

한국사-95점
저는 문동균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국사는 기본강의를 한번 듣고 필기노트 1/2 특강과 1/4 특강을 들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한국사는 기본강의를 한번 듣고 필기노트만 봐도 충분히 100점을 맞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필기노트는 소방시험에 비해 지엽적인 부분이 있어서 너무 다 외우려고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출은 소방시험에 적절한 난이도였습니다.

영어-90점
소방학개론과 더불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 과목입니다. 저는 김수환 교수님의 올인원 강의를 먼저 듣고 CODE영문법을 하였습니다. CODE영문법을 한 뒤 8분컷을 하였는데 CODE영문법에서 내용이 많아 어려웠던 내용을 8분컷을 매일매일 풀면서 문법은 마스터 할 수 있었습니다.
독해는 MRI와 테마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당시 테마모의고사가 어려워서 말이 많았으나 실제 시험이 작년보다 어려워서 테마모의고사를 푼 저는 당황하지 않고 좋은 점수를 맞을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는 동형모의고사,HOT6를 풀었습니다.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십니까 22년도 전북 소방 공채에 합격하게 된 수험생입니다. 수험기간은 작년 5월말에 시작하였으니 10개월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3주에 한번 2주에 한번 쉴 때도 있었으나 나중에는 지쳐서 일주일에 한번씩 쉬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하루를 풀로 쉬지 않고 공부를 하다가 정 안되면 집에 와서 쉬곤 했습니다. 공부시간은 오전 9시반부터 새벽 1시까지이고 순공시간은 14시간 정도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