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상세보기

[2025년 공채] 현장모의고사 응시를 추천합니다.

공채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5 공채 응시과목 소방학개론,소방관계법규,행정법총론
총 수험기간 1년~1년 6개월 시험 응시 횟수 2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전업 수험생(휴학생 포함) 평균 학습 시간 10~12시간
평균 회독수 1~2회 평균 문제풀이 권수 4권 이상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도서관/일반독서실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공부는 하루에 아침 9시부터 저녁 10시까지 무조건 앉아있는다는 생각으로 하루공부량을 잡았습니다. 처음 강의를 들었을 때 소방관련 지식과 행정법에 대한 지식이 아무것도 없어 많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합격수기들을 보고 처음엔 당연히 이해가 안 될거라는 생각을 가지며 꾸준히 커리를 탔고, 커리를 타는 동안 어느순간 기본서가 익숙해지고 기출문제가 익숙해져 모의고사를 보았고, 모의고사를 보면서 모르는 문제는 기본서에 추가하며 소방학, 법규는 기본서회독위주 및 행정법총론의 경우 기출문제 회독하면서 모르는 것은 써니쌤의 핵심집약 이론서를 통해 부족한 점을 채워나갔습니다. 소방단기 백소나샘, 써니쌤 너무 감사드립니다. 선생님들 덕분에 힘든 수험생활을 하면서 가끔씩 웃음도 짓고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주신 소방단기도 감사드립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소방학개론, 법규의 경우 백소나샘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했고, 행정법의 경우 써니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우선 학개론 및 법규는 기본강의 들을 때 백소나샘이 중요하다고 하는 부분을 전부 체크했고, 그 이후 기출문제를 풀면서 기본서 회독을 꾸준히 했습니다. 또한 학원에서 하는 모의고사를 통해 부족한 부분 및 지엽적인 부분도 챙기면서 실력을 향상 시켰습니다.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됐던 것은 기본서 회독과 모의고사였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행정법의 경우 박준철 선생님의 강의를 전부 다 들었습니다. 박준철 선생님의 기본강의 시간에는 알아듣는게 거의 없을 정도로 행정법에 대한 지식이 없었지만 핵심집약을 완강하고 나니 그 이후 커리에서는 이해가 너무 잘 돼 신기했습니다. 괜히 써니샘이 유명하신게 아닌 것 같습니다. 행정법은 기출문제 위주로 풀이를 하며 부족한 점은 핵심집약 이론편에서 찾으며 기출문제집에 추가적인 해설을 했습니다. 백소나샘, 써니샘 너무 감사드립니다!!
면접 준비과정 면접은 백소나 선생님의 강의 및 교재물로 회독을 하며 지식을 쌓았고, 면접 스터디 2개에 참여를 했습니다. 백소나 샘의 교재로 지식을 쌓았고, 면접 스터디원들과 많은 모의면접을 통해 부족한 점을 채워나갔습니다. 사실 면접이 가장 쉬울줄 알았는데 작년 합격자들이 왜 어렵다고 했는지 실감이 납니다. 뭐가 나올지 모르니 소방이슈를 최대한 많이 접하고 면접스터디원들과 정보 공유 하면서 많은 정보를 얻으려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또한 소방방재신문, 소방박람회, 안전체험관 등을 방문 및 카카오톡 채널로 소방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소방뉴스가 계속해서 카카오톡 알람으로 뜨게 해서 정보를 많이 접했습니다. 백소나샘 너무 많은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것은 걱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군생활로 모았던 돈으로 수험생활을 했기에 돈이 부족하면 어쩌지, 아무리 도전해도 안 되면 어쩌지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물론 이 걱정들은 모든 수험생들에게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때 좌절하거나 멘탈이 나가지 않게 누구나 이런 경험이 있고 도전하면 된다라는 생각으로 제가 계획했던 약속들을 지켜왔습니다. 또한 힘든 점이 있으면 주변에 친한 지인에게 전화를 하면서 속마음을 털어내면서 수험생활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1월 전까지는 1주일에 하루는 꼭 쉬시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장기 레이스이기 때문에 컨디션 조절 잘하시면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6월부터 12월까지는 주 6일 아침 9시부터 10시까지, 1월부터 3월까지는 쉬는 날 없이 했습니다.(멘탈 나갈 때 빼고) 그리고 독서실에 9시 전까지 무조건 앉는다고 생각하며 실천했습니다. 아침 10시에 시험을 시작하기 때문에 아침 9시부터 11시 반까지 문제풀기 그 이후는 기본서 회독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모의고사를 매번 현장에서 봤었습니다. 실제 시험장과 느낌이 비슷하기에 현장에서 모의고사 보는 것을 매우 추천합니다. 그리고 모의고사를 봤을 때 지엽적인 것이더라도 남들보다 더 알면 좋은 것이기에 지엽적이라고 생각해도 무조건 체크하고 외웠습니다. 정리하자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나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 입니다.